기사 메일전송
집행부 vs 의회…‘신청사 건립’ 화해무드 조성될까?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1-05-24 12:24:02
  • 수정 2021-05-27 17:36:24

기사수정
  • 집행부, 신청사와 공유지개발 ‘이원화’ 사업…전혀 문제 없다
  • 시의회, 신청사 건립 반대 의원 한 명도 없다…더 심사숙고
익산시 신청사 조감도(좌측), 익산시의회. 

익산시가 948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신청사 설립 계획이 익산시의회의 사업비 우려 제기로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특히 시의회는 신청사 건립과 관련해 LH와 익산시의 역할론을 명확히 한 후 추진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는 신청사와 LH의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은 이원화된 사업으로 선을 그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1일 익산시에 따르면 오는 6월 신청사 건립 착공을 위해 후관동인 경제관광국과 환경안전국을 임시청사인 익산 종합운동장으로 이전을 완료했다.

우선 1단계로 시청 본관과 의회동을 유지한 상태에서 청사 후관에 위치한 부서를 익산 종합운동장(무왕로 1397)으로 임시 이전한 후 신청사를 건립해 전 부서를 입주시킨다.

2단계로 본관동·의회동을 철거한 후 정원 조성 등 전면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전체 공사는 약 36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사업을 진행하는 LH는 475억 원을 선투자 하고 이후 상하수도사업단과 구 경찰서 부지를 개발해 차액인 490억 원을 보전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익산시는 나머지 금액인 400억 원을 확보한 상태로 청사 건립 일정에는 변동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익산시의회는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사업비 문제를 이유로 제동을 걸었고, 최근 땅 투기 등 문제가 되고 있는 LH의 사업비 투자 여부가 명확치 않아 이를 분명히 하고 이전 작업을 해야 했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익산시의회는 지난달 23일 의장단·상임위원회 간담회에서 신청사 건립 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나, 최근 LH의 부동산 투기 문제, 코로나19 경제회복 지원예산 우선 필요, 자칫 공사비 전체가 시민 혈세로 추진될 우려 등으로 신청사 건립이 시민을 위한 사업으로 제대로 추진될지 염려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후 박철원 의원은 지난 20일 제235회 익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내 집을 짓는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며 “어떤 회사를 통해 자금조달은 어떻게 할지 결정하고 상호 계약서를 작성한 후 착공하는 것이 당연한 순서가 아닐까요”라며 시민에게 물었다.

또한 “익산시는 계약서를 작성하기도 전에 집안의 짐부터 옮기면서 의회가 정상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발목잡기를 한다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신청사 건축 자체를 반대하는 의원은 없다. 다만 최근 LH의 부동산투기 의혹 사태로 인한 사업의 지연, LH의 존립 여부에 따른 사업 백지화 등 혹시 모를 상황에 우리 시의회에서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자는 생각으로 청사 건립을 요구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계약서 조차 없고 개발이익금 타당성 조사도 끝나지 않은 LH가 이에 따른 추후 계획을 답변하지 못함에도 수탁기관지정 신청서만으로 LH의 신청사 분담금 약속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익산시의 안일함에 의문을 제기 하고자 했다”며 “이런 쟁점 또한 서로 소통하지 못한 불신 속에 보도자료를 통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식은 시 발전에는 전혀 도움되지 않는 한도 끝도 없는 공방일 뿐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의회에서 임시청사 이전을 잠시 보류하지는 의견에 일주일 아니 단 하루만이라도 늦추는 모양새를 갖추고 서로 소통했어야 한다”며 “익산시와 시의회가 하나가 되고 한 목소리를 낼 때 신청사 건축에 있어 시민의 혈세를 좀 더 아낄 수 있고 우리 익산시민들에게 좀 더 나은 조건으로 계약이 이루어 질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익산시 관계자는 “민간업체랑 계약을 하게 된다면 당연히 계약서를 작성하겠지만 신청사 건립 사업은 국가 정책 사업으로 지난 2017년 국토부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토부와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있어 의회에서 염려하는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또한 “공유지개발과 신청사개발은 이원화된 사업으로 만약 LH에서 선투자 금액을 안받더라도 국토부와 협의해서 청사건립기금 적립과 지난해 말 주택도시기금 400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며 “1차 건립 사업비 확보와 2차 건립비 주택도시기금이라는 차선책을 세워 놓은 상태여서 LH 사태로 인한 신청사 건립에는 전혀 방해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더불어 “신청사 건립을 위한 임시청사 이전은 시의회와 소통이 없었다고 보기보다는 의회에 여러 차례 보고와 이사 비용도 승인이 난 점을 봤을 때 문제가 없다고 봤다”면서 “앞으로는 신청사 건립에 있어서 의회와 항시 소통하며 시민들을 위한 청사 건립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