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동 침수피해, 2차는 인재 인정…1차는 모호한 입장만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1-08-27 18:11:47

기사수정
  • 시의회 특위, 집행부 재난 안전 대처 미흡 지적…”이해가 안간다“
  • 침수피해 이후 재난 상황서 인사발령으로 담당자 바꿔 혼란 초래
지난 26일 익산시의회 중앙동 침수피해 대책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열렸다.

지난달 5일과 8일 발생한 중앙동 침수피해와 관련해 익산시가 2차(7월 8일) 피해는 인재라고 인정했지만, 1차(7월 5일) 피해에 대해서는 자연재해도 인재도 아닌 모호한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익산시의회 중앙동 침수피해 대책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용균)는 지난 26일 상하수도사업단을 대상으로 익산시의 침수피해 대응이 무책임하다고 비판하며 날을 세웠다.

특히 장마철 강수량이 예고된 상태에서 철저한 준비를 하지 못한 점과 노후 하수관로 공사가 마무리되지 못한 상황에서 안일한 대응으로 1차 피해에 이어 2차 피해까지 안긴 행정을 질타했다.

특별위원회 김경진 의원은 “사고 원인이 우리 시 입장에서는 자연재해로 보는지 인재로 보는지 우리 특위도 집행부가 자연재해인지 인재로 보는지 확실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익산시는 재해가 발생하고 한 달여가 지났지만 민관합동조사단 결과만을 기다리고 어떠한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다.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면 위원회 판단을 맡기겠다는 것은 시가 하는 일이 뭔지, 그렇다면 모든 일을 위탁해서 처리하라”고 비꼬왔다.

이에 하수도과 관계자는 원인파악을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의 결과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답변으로 뒷짐 행정을 여실히 보여줬다.

장경호 의원은 “민관합동조사단이 만들어졌는데 민은 피해주민, 관은 하수도과, 나머지는 전문가인데 하수도과에서 전문가를 섭외해 신뢰가 안 간다"면서 "주민들은 전문성이 없고 의원들도 전문성이 떨어지는데 전문가라는 그분들의 변론 자체를 신뢰할 수 가 없다. 물론 결과가 나오면 믿어야는데 구성자체를 믿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 의원의 "1차 침수피해 원인이 맨홀뚜껑 주변에 부유물들이 많아서 물의 흐름을 방해 했다고 판단하느냐" 질문에, 익산시는 "그때는 그렇게 판단했는데 지금은 민관합동조사단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기에 뭐라 단정 짓기 어렵다"고 답했다.

역시 익산시의 답변은 민관합동조사단의 결과에 기댈 뿐 선제적 미 대응과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 채 애매한 답변만 늘어놨다.

이에 장 의원은 "왜 시는 민관합동조사단에 맡겨 두고만 있느냐"며, "그 당시 상황을 시민들에게 확인을 하지 않고 CCTV나 주민 증언을 듣지 않고 있다. 시민들에게 피해가 왔을 때 적극적으로 다가서야 하는데 민관합동조사단에 맡겨 놓고 팔짱만 끼고, 피해규명을 하지 않고 뒷짐 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진규 의원은 "일기예보가 옛날과는 다르게 유사하게 맞고 있는 상황에서 공사를 담당하는 업체와, 하수도과, 시민안전과는 어느 정도 강수량을 예상했을 거 같은데 선제적 대응이 미흡했다"면서 "7월 5일 어떠한 요인으로 원형 박스 관로가 막혀있었고, 100% 막힌 것은 아니니 물이 빠지기는 했다. 이후 8일 많은 양에 비로 또다시 역류했는데 행정은 강수량을 예측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부분에서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간다"고 질타했다.

김충영 의원은 "물이 빠지는 부분만 볼게 아니라 역류현상 부분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 부분을 제대로 판단했다면 2차 침수는 없었을 것"이라며 "하수관로 막힘 원인인 프로파일은 도저히 풀릴 수 없는 구조로 이것이 원인이라면 부실공사로 밖에 볼 수 없다. 침수 첫날 행정에서 직접 확인을 하지 못한 부분이 아쉬운 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철원 의원은 "시에서는 1차 피해 원인으로 맨홀뚜껑 주변 부유물과 악취방지덮개를 원인으로 꼽고 있는데 강수량을 보면 올해보다 지난해가 비가 더 왔다"면서 "침수 피해를 입은 곳이 지난해는 맨홀뚜껑이나 악취방지덮개가 없었는데 올해 갑자기 피해 현장에 설치한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입은 점이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안전과 자료를 보면 지난해 7월 비가 더 왔고, 특위는 1차와 2차를 똑같은 인재로 보고 있는데 모현동과 영등동은 악취방지덮개가 없어 피해를 입지 않고 중앙동만 유별나서 피해를 입었다"라는 물음에, 익산시는 "시 전체 구역에 맨홀을 점검하지 못했고, 민원 위주로 점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그럼 직무유기다"며 "모현동, 영등동 상가 일대에도 악취방지덮개가 있는데 중앙동만 피해를 입었다면 노후 하수관로 공사 구간이 원인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임형택 의원은 "행정안전부나 전북도 재난본부 등이 지난 6월 29일과 7월 3일 폭우로 인한 침수 가능성을 제기 했는데 익산시는 대비하지 못했다"면서 "1차 피해 103m, 2차 피해 47m로 지난 30년간 침수피해가 없었고 하수관로가 잘 흐르던 곳인데 행정은 진상 파악보다는 업체 경위서를 대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프로파일이 침수 원인으로 확인된 후 2차는 인재라고 판단했는데, 시장이 1차는 자연재해, 2차는 업체 책임으로 떠 넘겼다"며 "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무능함이다. 익산시가 먼저 보상하고 업체에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 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재난 상황에서 인사발령으로 담당자를 바꾸는 이해가 안가는 행정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임형택 의원이 지적한 재난상황 인사발령으로 인해 이날 특위는 전·현 하수도과장이 번갈아가며 답변을 하는 혼란을 줬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