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익산 경제·복지·문화 ‘다이로움’으로 잡는다
  • 김은영 기자
  • 등록 2023-01-13 10:47:34

기사수정
  • 다이로움 정책 지속발굴, 생활밀착형 지원으로 삶의 질 향상
  • 지역화폐, 택시 마일리지, 여행·콘서트…‘다이로움’ 정책 확대


익산시가 지역의 대표 브랜드 다이로움을 분야별로 확대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특히 경제뿐만 아니라 복지, 문화까지 아우르는 특색있는 정책 발굴과 폭넓은 지원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변화를 이끌어간다.


13일 시는 올해 전국 최고로 인정받은 지역화폐를 필두로 ‘다이로움’ 브랜드를 내세운 정책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우선 지역화폐 다이로움과 다이로움택시 등 생활밀착형 지원 혜택을 통해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한다.


전국 최고 혜택을 자랑하는 다이로움은 올해도 최대 20%의 혜택을 이어간다. 시는 지역민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현재 추진 중인 정책과 연계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누적콜 100만회를 돌파한 다이로움택시는 보다 확대된 혜택으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시는 자동결제 이용 시 제공한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확대하고 다이로움 결제 시 페이백도 지속 제공한다.


가입률 86%로 대기업 플랫폼을 제친 다이로움 택시는 택시 기사 수수료, 소비자 이용 호출료 ‘0’원으로 경제적 부담을 확 낮춘 덕분에 일일 9천여 건의 호출 횟수를 기록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청년들의 취업 문제를 해결해줄 다이로움 취업박람회는 매월 셋째 주 정기적으로 개최해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시는 민·관·학 지역 기관과 연계한 거버넌스 형식으로 취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기업과 우수 중소기업들의 참여율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현장 컨설팅 중심의 취업박람회, 온라인 취업 정보 등 익산만의 온·오프라인 구인구직 플랫폼을 정착시켜 청년들의 취업 성공률을 높인다.


문화 분야에서도 다이로움의 활약은 이어진다.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4대 종교체험 ‘다이로운 익산여행’은 시즌 2로 새롭게 선보인다. 단순 종교 순례에서 벗어나 승마체험과 지역 대표축제 등을 연계해 지역 특색을 살린 체류형 관광 콘텐츠로 특화한다.


올해는 타지역 여행사들과 협력을 강화해 외국인과 종교문화에 관심이 많은 여행희망자를 대상으로 모집 인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시립예술단이 직접 찾아가는 문화공연도 다채롭게 펼쳐진다. 시립예술단이 직접 권역별 문화 소외지역을 찾아가 ‘다이로움 콘서트’를 개최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한다.


이밖에도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 의제를 발굴하고 참여하는 청소년 정책개발단 ‘청소년 다이로움’, 어려운 이웃들의 든든한 지원군 다이로움 나눔+기부 곳간과 밥차 등 새롭고 특색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이어간다.


시 관계자는 “익산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다이로움은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높여 줄 다양한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색을 살린 효율적인 정책으로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들의 안정적인 삶과 행복을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