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병기념공원 건립… 필수 요건 충족 되어야
  • 김은영 기자
  • 등록 2023-04-20 11:18:16

기사수정
  • 민간단체 지원, 자부담·부지확보 해야 가능
  • 시, 필수 요건 갖춰지면 적극 지원 나설 것


익산시가 지역 민간단체가 제안한 의병기념공원 건립사업은 필수 요건이 우선 충족돼야 추진 가능하다는 입장을 지난 20일 다시 한번 밝혔다.


시는 의병기념사업회가 의병기념공원 건립을 위한 예산 지원을 시가 고의로 유기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구체적인 설명에 나섰다.


의병기념사업회는 지난 2017년부터 민간현충시설인 ‘익산의병기념공원 조성사업’을 구상해왔으며 해당 사업은 부지 매입비를 포함한 총 98억원이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 총 사업비 28%에 해당하는 27억7천여만원을 시 보조금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사업추진 필수 요건인 ‘자부담’과 ‘부지 확보’ 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국가보훈처 현충시설 심의위원회에서 보류됐고 기재부 예산도 반영되지 않은 상태이다.


현충시설 관리지침에 따르면 현충시설 건립과 관련한 국고지원 대상은 사업 주체가 민간이며 민간에서 부지확보와 자부담 70%라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총사업비의 30% 내에서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시는 사업회와 수차례 간담회를 갖고 공문발송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안내했다. 지난 3월에는 시와 사업회, 전북서부보훈지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부지확보와 자부담 확보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없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예산편성이 불가함을 알린 바 있다.


시는 필수 요건인 자부담과 부지확보 문제가 해소되면 철저한 검토와 절차를 거쳐 의병기념공원 건립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단체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며 필수 요건이 선행될 경우 행정에서도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위기와 역경을 이겨낸 선열들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업들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역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항일투쟁 역사를 계승하기 위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오하 이규홍 의병장의 항일의병투쟁부터 3·1운동, 4·4만세운동에 이르는 익산의 독립운동 역사를 기념하는 항일독립운동기념관이 지난해 3월 남부시장 옛 대교농장 자리에 총사업비 12억 6천만원을 투입해 건립됐다.


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된 기념관은 순국선열에 대한 참배 공간이자 교통요충지였던 시의 지정학적 역사적 의미를 갖춘 곳으로 일제강점기 수탈상황과 항일운동 과정 속 지역 정서와 정체성을 담아낸 곳이다.


이어 시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명예를 선양하고 지역 호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총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해 보훈회관을 건립했다.


이밖에도 팔봉·여산 군경묘지의 노후화된 비석을 전면 교체하는 등 전반적인 정비공사를 실시했으며 3200여명의 국가유공자와 배우자에게 연간 25억원에 달하는 보훈수당을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