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87개 투표소 투표실시, 개표는 김동문 배드민턴장에서

기사 등록 : 2018-06-12 11:23:00

정용하 기자 iksantoday@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익산투데이 인터넷판 실시간 개표중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지방선거의 투·개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선거일 전일까지 전국 14,134곳의 투표소와 254곳의 개표소 설비를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익산지역은 29개 읍면동 87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실시된다. 유권자는 24만 7,438명이다. 투표가 완료되면 김동문 배드민턴장(익산시 익산대로 355)에서 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익산투데이는 개표상황을 인터넷판을 통해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투표편의 제고를 위한 투표소 설비 


투표소는 유권자가 투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전체투표소의 98.3%(13,898곳)를 1층 또는 승강기 등이 설비된 장소에 설치하였으며, 임시경사로 5,100여 개, 휠체어의 출입이 가능한 대형기표대 2대씩을 모든 투표소에 설치하였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형 투표보조용구와 특수형 기표용구, 확대경도 함께 비치하였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수화) 통역사도 배치된다.


이번 지방선거의 투표관리 인력은 총50만 여명으로, 투표관리관 및 사무원, 경찰공무원, 투표안내 전문인력, 투표참관인 등이 참여한다.


공정하고 정확한 개표관리


선거일 전일에 각 정당과 후보자가 선정한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다. 


투표마감 시각 후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 투표함과 우편으로 회송되는 관외 사전투표지 및 거소투표지가 들어있는 우편투표함은 개표참관인과 정당추천 선관위원, 경찰공무원이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며, 선거일 투표소 투표함은 투표용지 투입구를 특수봉인지로 봉인한 후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과 함께 경찰의 호송 아래 개표소로 이동한다. 


공정하고 정확한 개표를 위해 10만 5천여 명의 개표사무인력과 2,500여 대의 투표지분류기가 투입되며, 투표지분류기를 거친 투표지는 개표사무원이 투표지 심사계수기를 이용하여 다시 한 번 육안으로 전량을 확인한다.


·개표과정 투명성 강화


이번 선거에서는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추가 공개모집한 개표참관인 1,700여명이 개표상황을 참관하도록 하여 개표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했다.  


개표결과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선거정보’ 앱에 실시간 공개하며, 주요 방송사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특히, 방송사에는 선관위로부터 동일한 개표자료를 제공받는다는 사실과 제작여건에 따라 방송사 간 개표집계 속도가 다를 수 있음을 표출 해달라고 안내하여 유권자의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한국선거방송을 통해서도 투·개표소 각7곳의 투표와 개표 전 과정을 생중계한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선거막바지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릴 우려가 있다고 보고, 단속 인력을 총동원하여 예방·단속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평온한 가운데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유권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하였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