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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역폭발사고 민간백서 발간예정
  • 정용하 기자
  • 등록 2018-01-17 11: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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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5천만원 편성, 4월 용역발주예정


익산시가 지난 1977년 발생한 이리역폭발사고에 대한 민간백서 발간에 나선다.


지금까지 이리역폭발사고와 관련한 백서는 사고발생 1년 후인 1978년 전라북도가 발행한 ‘총화의 기적’이 전부이다. 이에 익산시는 시민백서 발간 기록사업 용역비로 지난해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오는 4월경 용역발주와 함께 조사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두고 조배숙 국회의원이 지난해 이리역 폭발사고 40주기 추모행사에서 “오랜 시간 가슴속에 맺힌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민간백서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에 대한 정헌율 시장의 후속조치가 아니냐는 추측을 자아내고 있다.


같은 자리에서, 조 의원은 이리역폭발사고를 포함한 철도역사 박물관 건립도 함께 추진할 것을 제안하면서 정 시장이 이번에도 정책반영을 할 수 있을 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익산시 관계자는 “학술용역의 경우 5천만원의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지만 가능하면 차후 추경에 반영해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전문가의 구체적인 조사와 구전에 의존해 만들어지는 시민참여 민간백서를 제대로 만들어내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원광대 원도연 교수는 지난해 11월 조 의원이 주최한 ‘기억과 전환’이라는 토론회에서 "이리역폭발사고는 미심쩍은 부분만 남아있고 제대로 기억되지도 못하고 있다"고 밝히며 "사고 이후 이리시는 빠르게 재건작업에 돌입했으나 시민들의 의견과 바람이 전혀 반영되지 못했으며, ‘새이리 건설종합계획’에서 이리시의 미래를 위한 깊은 고민을 비롯해 시민의 합의와 동의 과정은 전혀 거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1975년 5월 긴급조치 시기에 관주도의 군대 동원과 군사작전식 재난복구가 이뤄지면서 시민 협의는 전무했다“며, ”당시 1,842건의 피해보상 포기운동이 일어나는데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졌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 A씨(55)는 “이번 민간백서를 발간하면서 사망자 조사를 비롯해 지금까지 사고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까지 포함해 피해자발굴조사도 함께 이행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민간백서 발간을 두고 익산시와의 관계회복과 상생발전을 위한다며 지난 3일 시를 방문해 호의적인 태도를 보인 (주)한화의 역할에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일 (주)한화 관계자는 “이리역폭발사고와 관련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길 바란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지난해 이리역폭발사고 추모행사에서 소극적인 태도로 비난받은 코레일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민간백서 발간을 두고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야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이리역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40년이 지난 시점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민간백서 발간사업을 두고 그동안 응어리로 쌓아뒀던 가슴 아픈 사연을 담아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시민들의 관심은 벌써부터 한껏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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