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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전기차 언제쯤 이뤄질까?
  • 고훈
  • 등록 2014-02-26 15: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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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익산시, 구입 예산은 있지만 전기차 관련 중장기계획 없어

국내 전기자동차(EV:Electric Vehicle)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막하면서 지자체간 경쟁이 뜨겁다. 환경부는 전기차 선도도시로 제주·창원을 중심으로 서울·대전·광주·영광·당진·포함·안산·춘천 등 10개 도시를 선정, 전기차 홍보와 보급에 힘쓰고 있다.


특히 창원시는 관용으로 전기차를 81대 이용하고 있으며, 작년엔 민간에 전기차 30대를 보급했다. 창원시는 올해 민간 전기차 보급을 100대로 확대할 예정이며 2015년까지 5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익산시 민간 전기차 보급 사업은 어디까지 왔을까. 시는 아직 사업 초기의 걸음마 단계로 관용으로 현재 시청 도로관리과에 전기차 1대가 운행 중이다. 차종은 ‘레이EV’. 기아자동차에서 2011년 국내 첫 양산형 전기자동차로 출시한 모델이다.


레이 EV는 가솔린 엔진 대신 50㎾ 모터와 16.4㎾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레이 EV는 1회 충전에 최대 139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급속 25분, 완속 6시간이 걸린다. 익산시는 2012년 12월에 충전기(800만원) 포함 5,300만원에 레이EV를 구입해서 도로관리과 업무용으로 쓰고 있다. ‘차 없는 거리’ 행사에서도 시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 전기자동차 체험행사를 열었다.


민간 전기차가 익산시내를 달릴 날은 아직 먼 것일까.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가 중앙정부의 보조금 없이 민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중론이다. 익산시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 구입 예산으로 3,600만원이 있다. 1대 정도 더 구입할 예정이며 알아보는 중이다. 전기차 민간 홍보나 인프라 구축에 관한 중장기계획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우선적으로 전기차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지자체에 전기차 보급을 지원하고 2015년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가 시행되면 일반인의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적은 차량에는 보조금을 주고, 많은 차량에는 부담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정부는 이 제도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면, 민간 전기차 보급이 촉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경유차량에 연 2회 부과되는 환경개선부담금은 2016년부터 폐지되며 대신 2015년부터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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