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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의회, KTX 서대전 경유 강력규탄
  • 고훈
  • 등록 2015-01-27 15: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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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역이기주의 및 호남권 무시 발상서 나온 산물”

 

익산시와 시의회가 KTX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 검토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시의회는 26일 18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충영 의원의 제안으로 호남고속철도 노선변경 요구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 운행계획안 당장 철회 및 당초노선계획 이행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 10년 동안 익산시민과 호남인들의 염원인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둔 시점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운행계획안에 일부 편수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한다는 소식에 31만 익산시민과 550만 호남인들은 큰 충격과 함께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호남고속철도 건설 목적은 수도권과 호남권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하여 균형적인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자 지난 10년간 약 9조원을 투입한 사업”이라며 “당초 호남인들이 원했던 천안에서 공주~익산 노선을 충청권의 요구로 천안에서 오송을 거쳐 공주~익산으로 변경됐다”고 적시했다.

 

시의회는 “그럼에도 서대전 경유 노선변경을 들고 나온 것은 지난 6.4 지방선거 지역 이기주의와 호남권 무시의 발상에서 나온 산물임을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KTX 서울~익산간 운행시간 66분에서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운행시간 111분으로 KTX 개통 전 현재 115분과 같은 시간대로 그 많은 9조원의 예산을 왜 투자하였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시의회는 “굳이 서대전권을 생각한다면 KTX 편수가 더 많은 경부고속철도 대전역까지 환승체계를 개선하는 일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 호남인들의 불편을 감수하라고 요구하는 뻔뻔함에 분노를 느낀다”며 “서대전역 경유 노선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호남고속철도의 근본취지와 목적을 명심할 것”을 촉구했다.
같은 날 박경철 시장은 의회 본회의장에서 2015년 시정운영계획을 설명하며 KTX 서대전역 경유 운행 검토안과 전주혁신도시 인근 이전 주장에 대하여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시장은 “한국철도공사에서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호남고속철도 KTX 서대전역 경유 계획안은 당연히 철회돼야 한다. 국책사업인 고속철도의 근본 취지에 어긋난다”며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표명했다.

 

또한 최근 전북 일부 인사들이 KTX역사를 전주혁신도시 인근으로 이전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제는 지역이기주의적인 주장은 즉각 멈추고 전북지역의 발전을 위해 협력방안을 모색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충청권도 충북, 충남 의견 엇갈려, 서대전 경유하면 오송역 ‘빈껍데기’

충청권에서도 KTX 서대전역 경유와 관련해 충남과 충북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대전을 위시한 충남권에서는 “서대전역 이용객이 서울 용산역 다음으로 많다. 서대전역·계룡역·논산역에서 서울이나 호남으로 가는 승객 중 하루 3,000여명이 KTX를 타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논산 육군훈련소 입소자와 가족들도 교통 불편을 겪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오송역을 두고 있는 충북도와 청주시는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공식화하며 이를 저지하고 나섰다.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 본연의 고속기능을 훼손하고,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난 26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우리나라 철도망의 기능과 오송역의 위치를 놓고 보면 오송은 심장과 같은 곳”이라며 “오송역의 KTX 분기역 의미가 퇴색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 서대전역 등 충북 관련 현안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의회도 반대입장에 가세했다. 청주시의회는 “서대전역 경유는 KTX 오송분기역 조성으로 국가철도망 X축 실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자는 정책 목표에 배치되고 원칙과 기준을 벗어난 논리”라며 “통행시간도 증가돼 국가적 손실이 크며 호남고속철도 건설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2월 초까지는 운영 계획이 확정돼야 예정대로 3월 개통이 가능하다”면서 “현재 양측이 자기주장만 해 협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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