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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산초 ‘쫑알쫑알 이야기방’으로 놀러오세요~
  • 김달
  • 등록 2015-06-10 10:09:00
  • 수정 2015-06-10 15: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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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숙경 교장, 교장실을 상담실로 변경·운영

 

 


학창 시절, 교장실에 대한 기억은 어떤 모습일까? 어른들의 기억에서 교장실은 지나갈 때 조용히 해야 하는 곳이 아니었을까. 요즘도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은 교장선생님은 저 안에서 무엇을 하고 계실까 궁금해 하며 교장실 옆을 지나갈 때마다 흘낏 교장실을 쳐다보곤 한다. 아이들에게 교장선생님은 두려움의 존재이자 호기심의 존재이다. 선생님이기는 한데 교실에서 수업을 하지는 않지만 조회시간에는 선생님들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들은 복도에서 뛰다가도 교장선생님과 마주치면 절로 주눅이 든다. 아마 대부분의 학생과 학교 분위기가 그럴 것이다. 그런데 익산의 한 학교는 교장선생님과 학생들이 어울러져 즐겁게 놀고 이야기를 한다고 한다. 주인공은 ‘낭산초등학교’. 하하 호호 학생들의 웃음 소리를 따라 낭산초등학교 교장실로 가보았다.

 

 

◆쫑알쫑알 이야기방 교장실
낭산초등학교 교장실이 쫑알쫑알 이야기방으로 변신(!) 했다. 딱딱한 분위기의 교장실을 편안한 상담실로 바꾼 것이다. 이름도 아이들의 의견을 들어서 ‘쫑알쫑알 이야기방’으로 짓고 문패도 만들어 붙였다.
이야기방으로 변신한 첫날, 한숙경 교장은 제일 첫 손님으로 아이들을 초대했다. 유치원부터 6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을 학급별로 초대해서 직접 솜사탕을 만들어 주었다.

 

아이들은 달콤한 솜사탕을 먹으며 다니고 싶은 학교에 대한 건의사항을 말하고 행복한 순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이들이 적어 낸 건의사항은 교장실 벽에 나뭇잎처럼 붙여 두었다. 날마다 쳐다보며 하나씩 개선해나갈 참이다.

 

솜사탕 이벤트에는 ‘교장실은 부드럽고 달콤한 공간’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한숙경 교장의 노력으로 낭산초 학생들은 누구나 편하게 들어와 교장선생님과 걱정스러운 일, 고민되는 일, 재미있는 일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는 특별한 추억을 가지게 되었다.

 

 

◆내 눈을 바라봐~눈높이를 낮추고!
한 교장이 교장실 문턱을 낮추고 아이들을 오게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전 근무교인 남원용성초에서도 교장실을 상담실로 개방하여 많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상담심리 박사학위를 가진 한숙경 교장의 남다른 열정이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노력은 낭산초에 와서도 이어졌다. 그러나 낭산초 역시 학교에 여유 공간이 없고 상담실을 마련할 수 없는 환경이어서 교장실을 상담실 분위기를 바꿀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상담실 조성 예산을 외부에서 지원받았지만, 한 교장은 아이들의 음악교육을 위한 바이올린 마련이 더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방과후수업을 위한 바이올린을 먼저 사주고 나서, 나머지 3분의 1로 상담실에 필요한 집기를 사고 소박하게 환경을 꾸몄다.

 

상담실 벽면에 ‘한국 어린이가 좋아하는 바깥놀이 50가지’와 ‘어린이 놀이헌장’이 붙어있는 것을 보면 한교장의 교육철학을 살짝 엿볼 수 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저로 인해 조금이라도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낭산행복교육을 위해 계속 나아가겠습니다.”  

 

한 교장의 학생들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과 정성으로 낭산초등학교는 오늘도 행복이 흘러 넘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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