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광대학교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
  • 익산투데이
  • 등록 2015-11-10 17:39:00

기사수정
  • 질병 없는 건강 100세 시대! 건강검진으로 지킨다

 

 ▲ 종합건강증진센터  내부 전경   ⓒ익산투데이
▲ 종합건강증진센터 내부 전경   ⓒ익산투데이

 


백세시대, 조기 검진 및 예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원광대학교병원 체계적이고 정확한 검진 시스템 구축

 

 

수십 년 전만 해도 건강에 위협이 되는 질환은 감염성 질환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항생제, 예방접종의 발달과 서구화된 식생활의 변화, 환경오염,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로 각종 성인병, 암과 같은 질환이 늘어났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 건강 100세 시대를 외치는 요즘 최고의 화두는 질병 없는 노후의 건강 생활이다. 특히 암, 심혈관계 질환, 간 질환,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퇴행성 질환들과 성인병들이 늘어가고 있는데 건강한 생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질병예방(disease prevention)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1차 예방은 질병이 발병하기 이전 원인을 막음으로써 발병 자체를 예방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는 가장 이상적인 예방이다. 1차 예방에 해당되는 것으로는 금연,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 개선, 예방접종 등이 있다.

 

2차 예방은 질병발생 후 조기에 진단하고 조기에 치료 및 관리를 실시하여 조기 사망, 불구, 심각한 합병증으로의 진행을 막는 것으로서 선별검사(screening test) 항목의 대부분이 이에 속하며, 2차 예방의 핵심 대상 분야는 암을 포함한 만성 퇴행성 질환이다.

 

3차 예방은 만성 퇴행성 질환이 발병하였을 때, 불구로의 진행을 예방하며 재활치료를 통하여 정상생활 및 사회생활로 복귀를 촉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예방과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위험요소에 따른 개별적인 진료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이상적이겠지만, 경제적인 요인과 효율성을 고려했을 때 최선의 선택은 ‘건강검진’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건강증진센터 접수처    ⓒ익산투데이
▲ 건강증진센터 접수처    ⓒ익산투데이

 

■ 건강한 당신에게 건강검진은 왜 필요 할까요?
건강검진은 1차 예방, 2차 예방을 위한 검진으로 무증상 시기에 질병을 조기 발견하고 심각한 질환의 발생을 예방 하거나 지연시키고 건강을 지키는 목적과 함께 질병이 발견된 경우,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각종 성인병이 문제가 되고 있는 요즈음, 건강한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좋은 방법으로는 조기진단으로 조기 발견하여 조기 치료하는데 있으며,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평소에 건강하다고 생각할 때 건강 검진을 받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질병예방과 건강유지의 지름길이며, 행복하고 의욕적인 삶을 영위 할 수 있을 것이다.

 

 

 ▲ 안저 검사   ⓒ익산투데이
▲ 안저 검사   ⓒ익산투데이

 

 

 

■ 건강검진의 최근 흐름은?    
원광대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에서는 지역 내 수많은 수검자로 부터 여러 가지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직장인 검진에서 조기 위암이나 조기대장암의 진단 사례가 많이 늘고 있다. 아직은 국내에서 위암, 대장암 환자가 많이 있기에 검진을 통해 조기진단하면 매우 양호한 경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소화기암 외에 갑상선암, 자궁암, 간암, 간경화, 폐암, 신장암등 다양한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있어서 지역주민에게 “건강검진센터의 역할”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 경동맥 초음파검사 모습   ⓒ익산투데이
▲ 경동맥 초음파검사 모습   ⓒ익산투데이

 

 

 

 

■ 원광대병원의 종합건강증진센터는?
원광대학교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의 검사 의료기기는 영상의학과의 최신장비(초음파, CT, PET-CT등) 도입으로 영상해상도가 최고 수준급이다. 그리고 각 분야별 교수 및 전문의에 의하여 충분한 검사시간(의사별 검진인원 제한)과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진 결과의 정확도가 매우 높다.

 

또한 진료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검진 중 질병 발견 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진료를 당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해 용종이 발견되는 경우, 작은 것은 검진장소에서 직접 제거를 하고, 용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가까이에 있는 병원 소화기센터에서 당일 날 제거를 실시하고 있어 환자가 다시 장 정결을 하고 재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지 않는다.

 

 

 

■ 원광대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가 추구하는 것은?
원광대학교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는 평생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춘 특성화 전문검진(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확한 건강진단과 최고의 건강증진센터가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오고 있다.

 

원광대학교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한 독립 된 쾌적한 공간을 갖추고, △전문분야에서 우수한 실력을 갖춘 분야별 전문의 검사를 통하여, △다양하고 정밀한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 구축, △각종 첨단 장비 구비, △암 및 질병 유소견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 연계 시스템, △직장인을 위한 토요일 검진 실시, △온라인 검진 결과 조회서비스 제공 등 신개념 시스템을 통한 고객중심의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노력하는 모든 지역민의 등불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가고 있다.

 

 

 

 ▲ 원광대학교병원 전경   ⓒ익산투데이
▲ 원광대학교병원 전경   ⓒ익산투데이

 

 

◈환자 우선 중심, 소통과 화합의 병원 ‘원광대학교벙원’
원광대학교병원은 설립목적인 원불교(圓佛敎) 제생의세(濟生醫世)의 기본 정신에 입각하여 생명존중의 참된 가치를 실현하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할 우수한 의료 인력 양성은 물론, 최신 의료장비와 기술로 진료를 통한 의학 발전과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0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을 신설하고 씨그레이브 이리종합병원을 인수 의대부속병원(13개과 15병상)으로 출범 하였다.

 

1984년 7월 이리시 신용동에 연건평 6,826평, 지하 1층, 지상 9층의 건물을 신축 이전하여 올해로 개원 35주년을 맞이하는 호남지역 최고의 의료기관으로서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하고 최첨단 의료시설 확충 등을 통해 지역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병원은 “21세기 건강사회를 선도하는 맑고 밝고 훈훈한 원광대학교 병원”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환자중심, 미래창조, 사회봉사, 효율지향”이라는 4대 경영이념을 확립하고, 무엇보다도 환자중심의 신뢰받는 병원을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3차 상급종합의료기관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