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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행정 답습하는 익산, 고스란히 시민피해
  • 고훈
  • 등록 2015-12-29 23: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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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관련예산 고작 1억, 상황실·모니터링시스템 실효성 미비
시 “마스터플랜 수립 및 기업환경전문인력 적극 활용 계획”





“익산시의 악취행정은 실효성도 없고 문제 해결 의지가 전혀 없다. 악취의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시민·전문가·행정이 참여하는 악취배출시설 전수조사가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


임형택 의원이 제190회 익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익산시의 안이하고 무기력한 악취행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임 의원은 악취모니터링 시스템, 악취상황실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효율성과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날카롭게 지적하며 개선책을 시에 촉구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1·2산단의 악취관리지역 지정 및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 악취해결에 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악취민원은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악취관련 민원은 지난 2014년 174건에서 2015년 241건으로 늘어났고, 모니터요원들 악취조사에 따르면,  2014년 406건이 2015년 942건으로 증가했다.


그는 민선7기 역시 악취대책을 세우는데 그대로 이전 악취정책을 베껴쓰기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임 의원은 “악취예산은 2015년 고작 8,600만원을 세웠고, 2016년에는 1억1천8백만원 세웠다는 것은 악취문제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지난 몇 년간 시의 악취파악방법 및 단속방법은 악취상황실 운영, 악취모니터링시스템 운영, 악취모니터요원 운영인데 전혀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10대는 데이터를 축적만 할 뿐 분석·보정작업은 하지 않고 있다. 악취상황실도 유명무실하긴 마찬가지. 법적으로 악취포집을 할 수도 없다. 공무원이 직접 악취포집기를 들고 굴뚝에 올라가 악취를 포집하는 것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임 의원은 타지자체의 사례를 들며 ▲무인악취포집기를 도입, 악취배출업체에 설치해서 민원이 발생할 때 스마트폰으로 즉시 포집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악취모니터링시스템의 악취배출업체 근거리 전면이동 배치 ▲주요 악취물질에 맞게 센서 조정 ▲전문가의 데이터분석 및 보정작업을 거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악취 원인규명을 위한 전문용역 사업’을 위해 시민·전문가·행정이 참여하는 악취배출시설 전수조사를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웅재 시장권한대행은 이에 대해 “그동안 시 악취 관리 업무가 마스터플랜 없이 추진했던 것이 사실이다”고 인정하며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해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악취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악취모니터링 요원 활성화 대책으로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환경기술인을 모니터링 요원으로 선발하고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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