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0년 철도역사 활용한 우리동네이야기’ 국토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선정
  • 조도현 기자
  • 등록 2016-10-19 17:26:00

기사수정
  • 중앙·창인동 주민협의체 응모, 4억원 지원


익산시 중앙동, 창인동 주민협의체가 응모한 근대건축물 골목길 투어개발, 마을축제(우리동네 영화제, 시민음악회), 국밥 반상회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담은 ‘100년 철도역사를 활용한 우리동네 이야기’가 국토교통부 ‘2017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에 선정돼 국비 4억원을 지원받는다.


전라북도는 국토교통부의 ‘2017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공모에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전국 시․도 중 최상위의 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이다.


전라북도는 지난 4월 도시활력증진지역 신규사업을 신청하고, 국비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5월 평가위원회를 거쳐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규사업 6건이 최종 선정돼 2017년부터 4년간 국비 84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도시활력증진사업은 도시활력증진지역 주민에게 최소한의 기초생활 수준을 보장하고, 도시가 균형 발전할 수 있도록 총 사업비의 50%를 국가예산으로 보조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에서 93개 사업을 공모신청하여 이 가운데 47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전라북도에서는 17년부터 대상지역이 확대(50만 이상의 대도시⇒시지역) 됨에 따라 4개시(전주, 익산, 정읍, 남원), 7개 사업(도시생활환경개선 4, 지역역량강화 3)을 신청, 6개 사업(도시생활환경개선 3, 지역역량강화 3)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신규 사업으로는, 전주시 서노송동 선미촌 일원의 주거환경 및 여행길 만들기, 골목경관정비, 행복주택 건립 등을 담은 「골목에 문화를 심다 서노송 예술촌 프로젝트」, 정읍시 우암로 일원의 쌍화차 특화거리, 새암로 문화공간, 태평로 빛의 거리 조성 등을 담은 「시만창안 300거리 프로젝트」, 남원시 향교동 향교 주변 회전교차로 설치, 소공원 조성, 마을도서관, 통학로 정비 등을 담은 「전통을 품은 생생(生生)향교마을」 등 도시생활환경개선사업 3건에 국비 78억 원을 지원받는다.


전주시 원도심 지역(12개동)에 주민이 만들고 주민이 운영하는 공동체라디오(노송FM), 공동체 현장 활동가 양성, 할머니 도시텃밭, 한 지붕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담은 「마을기자와 한 지붕 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 익산시 중앙동, 창인동 주민협의체에 의한 근대건축물 골목길 투어개발, 마을축제(우리동네 영화제, 시민음악회), 국밥 반상회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담은「100년 철도역사를 활용한 우리동네 이야기」, 정읍시 구도심 일원의 도시재생 대학, 도시재생 미디어 운영 등 인적역량강화 등을 담은 「도시활력 네트워크 300+(플러스)」 등 지역역량강화사업 3건에 국비 6억 원을 지원받는다.


신규 사업으로 선정된 익산 중앙, 창인동 ‘100년 철도역사를 활용한 우리동네 이야기’는 17년부터 20년까지 총 4억원(국비 2억, 시비 2억)이 지원되며, 17년 1억원 지원에 이어 18년 이후 3억원이 지원된다.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에는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2017년부터 4년간 총사업비 168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전라북도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전주시 천사마을 가꾸기 사업(총 사업비 115억 원)를 비롯해 14개 사업, 총사업비 1,068억 원을 투자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라북도 김천환 건설교통국장은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은 도시의

경제사회문화적 활력을 증진하여, 지역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으로, “기존에 추진 중인 도시활력증진사업과 긴밀히 연계해 신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며,


특히 이번 공모사업에 전체 47개 중 전라북도가 6개 사업이 선정되는 전국 최상위의 성과를 올려 쇠퇴한 도심환경을 개선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도시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