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걱정이 불안을 부르는 범불안장애
  • 익산투데이
  • 등록 2017-05-04 16:06:00

기사수정



이재성 (이재성 한의원장)

시험 전에는 긴장 심할 수도 있다. 시험 뒤 없어지면 정상이다. 근데 거의 모든 일을 걱정하는 사람이 있다. 스스로도 너무 걱정하는 줄 알지만 멈추지 못한다.


습관 되어 그런 사람이 있고, 갑상선 이상으로 걱정병이 겹친 경우가 있다.
22세 ‘걱정’ 양의 지나친 걱정은 고등학교부터 시작됐다. 엄마가 늘 돈 걱정을 했다. 엄마의 돈 걱정을 듣고 나면 ‘걱정’ 양도 따라서 며칠씩 돈 걱정을 했다.


생각해보면 많이 못 사는 것도 아니었다. 학교 가면 준비물 빠진 것이 힘들게 했다. 한 번 빼먹고 안 가져오면 3~4일을 힘들어했다. 짜증이 났다. 친한 친구 때문에도 힘들었다. 잘 놀고 들어와서도 뭔가 잘못한 듯한 느낌이 며칠 갔다. 다시 생각해보면 너무 걱정하는 거 분명한데도 또, 또, 또 걱정.


걱정하면 몸이 긴장했다. 근육이 떨렸다. 가슴이 답답해진다. 그러면서 가슴이 뛴다. 소화도 잘 안 된다. 뒷목 뭉치고 머리가 아프다. 심할 때는 숨이 가빠지기도 한다. 더 심각한 문제는 해결 기술이 없다는 거다.


대학생이니 알바를 해도 된다. 근데 알바 가서 생길 일 걱정이 앞을 막는다. 알바 생겨도 바로 간다 못하니 다른 사람 차지되고 만다. 그리고 대학생인데도 학교를 즐기지 못한다. 그 많은 행사에 늘 소극적이다. 참가는 하고 싶은데 마음이 선뜻 안 내킨다.
범불안장애라 한다. 범은 범사, 모든 일이다. 그러니까 모든 일을 걱정하다 불안해지는 병이다. ‘걱정’ 양은 불안한 게 병인 줄 몰랐다.


그냥 뒷목, 머리 아프고 소화 안 되는 거 치료하려고 한의원 갔다. 안절부절못하는 모양이 역력했다. 한의원의 첫 질문은 불안해요? 였다. ‘걱정’ 양 매우 인정. 걱정이 원인이고 아픈 게 결과입니다. 한의학 병명은 ‘정충(??)’입니다 한다. 걱정도 치료하니 6개월 하자고. 일주일에 두 번씩 침 맞았다.


걱정 끊는 법을 배웠다. 걱정이 시작되면 가만히 앉아 내 안에 있는 걱정을 들여다본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 일 보듯이 본다. 마음속으로 말한다. ‘걱정이 왔구나’. 조금 있다가 또 속삭인다. ‘쓸데없는 걱정이구나’.


또 조금 있다가 ‘걱정 이제 가 는구나’. 하면서 숨을 깊이 쉰다. 그러면 슬그머니 없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행동을 적극적으로 바꾼다. 돈 걱정되면 알바를 한다. 성적 걱정되면 공부를 한다. 친구 걱정되면 만나서 논다. 쉽지 않지만 용기내야 한다. 혼자 힘들면 옆 사람 도움도 청해야 한다. 걱정해서 불안해진 거니까 걱정부터 끊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심장이 약해서 그런다고 한다. 심장은 요즘 말로 정신 에너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심장 보충이 곧 정신 에너지 충전이다. 소음인이면 인삼, 소양인이면 백복신이라는 한약을 달여 먹으면 좋다. 연곡, 내관이라는 혈자리를 맛사지 해도 좋다.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만들어 내는 병이 불안하게도 한다. 이 병의 증상은 세 가지. 갑상선이 커져 앞목이 두툼해진다. 눈이 튀어 나온다. 그리고 온 몸 증상인데, 가슴 뛰고 열난다. 불안해진다. 잠 설친다. 땀난다. 갑상선 때문인 줄 아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한의학에서 영류(?瘤)라 한다. 안전백호탕이라는 한약으로 치료한다. 갑상선 치료 후에도 불안이 남는 수가 있다. 불안만 조금 더 치료하면 된다.


갑상선을 힘들게 하는 건 대부분 스트레스다. 스트레스 많으면 몸이 이겨내려고 열심히 움직인다. 쉬지 않는다. 그러다 과열된다. 엔진 과열되면 차에 힘이 안 나듯 사람도 피곤해진다. 몸에 힘이 없어진다. 치료 기전은 열 끄기다. 과열된 몸을 적정 상태로 되돌리는 일이다. 주된 약재 중 하나가 칡이다. 스트레스 오래 받아 가슴 뛰는 일이 자꾸 생길 때 칡을 차로 달여 마시면 예방 효과가 있다.


불안 관련 병을 보면, 딱 맞지는 않아도 전부 자기 얘기 같다는 분들이 있다. ‘달리 분류되지 않는 불안 장애’라 한다. 실제 치료받는 분들은 이 경우가 가장 많다. 그리고 불안이 4주 넘으면 결국 1년 이상 간다는 연구가 있다. 바로 치료하는 게 좋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