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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정책은 학생입장과 학교교육 내실화 최우선 고려돼야
  • 조도현 기자
  • 등록 2018-05-02 12: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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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청은 최근 교육부에서 국가교육회의에 이송한 학생부종합전형 축소 및 정시 확대 등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시안의 내용들이 학교 현장과 학생, 학부모의 혼란을 초래하고 미래사회의 창의융합 인재양성이라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방향과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5일 전국진학지도협의회 등 23개 단체가 연합으로 2022학년도 대학입시 제도 개편과 관련해서 ‘대학입시 제도는 초·중·고의 정상화와 교육혁신에 기여하도록 개편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실시한 것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학교교육의 내실화 및 고교 교육의 정상운영을 희망하는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것으로 전북교육청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던 학교교육 내실화와 대학입시제도 개혁을 위한 정책 방향과 일치하여 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가 제시한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해 수능전형(정시)과 학생부종합전형(수시) 비율의 획일적인 조정보다는 현재의 비율을 유지하고 수시와 정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이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유지·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학생 개인의 역량에 따라 강점이 다르므로 다양한 도전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하며 고교 3학년 2학기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수능 이후로 수시·정시 전형시기를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능시험 평가 방법에 대해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고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해 내신성취평가제 및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를 실현해야 함을 밝히고 중앙에 집중된 대학의 서열화를 완화하고 지방대학 활성화 및 육성 방안과 지역인재 선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라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 및 국가교육회에서 다룰 대학입시제도의 개혁 논의는 학교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서 교육의 미래를 예견하는 내용을 담아야 하며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학생의 입장과 초·중·고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정책 결정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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