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광대병원 환자만족도 전국 최고수준

기사 등록 : 2018-08-16 10:56:00

정용하 기자 iksantoday@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내 500병상 이상 92곳 입원경험환자 설문결과

원광대병원, 의사 서비스 부문, 투약 및 치료 과정 등 높은 점수 획득


익산에 자리 한 상급종합병원이자 3차 의료기관인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최두영)이 국내 500여 병상 이상 의료기관 92곳을 대상으로 한 입원 경험 환자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 한 환자경험평가에서 전국 5위 안에 드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에 실시 한 환자경험평가란 환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필요한 선호와 가치에 적합 한 진료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관점들을 국민의 눈높이로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조사는 해당 병원에서 입원했다 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 방식으로 시행됐다. 질의 문답 내용은 의료진과 간호사가 환자 말을 주의 깊게 경청 했는지, 회진 시간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 했는지, 환자를 대면할 때 존중과 경청하는 자세를 보였는지 관해서였다.


또한 진료 및 치료 전후 부작용에 관한 설명을 하였는지, 치료 결정 과정에 참여 할 기회가 있었는지, 타 환자들과 비교해서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였다.


이번 설문 조사를 담당 한 심평원은 전체 평균 점수가 83,9점이라고 밝히고 최고값은 90, 14점이 나왔으나 의료진과 환자 상호간 소통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적인 상위 점수를 획득한 원광대학교병원 최두영 병원장은 “근래에 의료진과 환자의 관계에 대하여 서비스의 발전적인 관점을 매우 주요시 여겨 왔는데 그 결과들이 우수하게 나타 나는 것 같다. 차후로도 환자가 중심 병원이 되는 새로운 병원 문화를 창달 해 가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원광대학교병원은 의사 서비스 부문, 투약 및 치료 과정 등 병원에서 필요 조건으로 갖추어 할 부문들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해 환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평원은 타 적정성평가처럼 인센티브나 패널티 부과 방안을 거론 중이라고 밝히고 의료 질 평가지원금과도 연계 여부가 논의 될 수도 있다. 외국에서도 이미 환자 만족도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그동안 우리는 의료 과정과 결과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 앞으로는 환자가 진료 후에 결과에 대한 평가 시행도 고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