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행복 지수 높은 ‘망성면’…지역주민과 소통 공감 ‘눈길’

기사 등록 : 2019-01-09 12:11:00

문명균 기자 art3313@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읍·면 종합평가서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적극적 행정과 친절 행정·주민만족도 우수
서동축제·전국체전 등 '알리미' 역할톡톡
탑마루 공선회 출하 상품 ‘꽃상추’ 전국최고

 ▲ 망성면행복복지센터 직원 일동.   ⓒ익산투데이
▲ 망성면행복복지센터 직원 일동.   ⓒ익산투데이

 

익산시 망성면 행복복지센터(면장 김용수)가 읍·면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4일 익산시가 매년 읍·면·동 종합행정 평가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중 망성면이 적극적인 행정과 친절 행정 및 철저한 BSC(균형성과평가제도) 성과관리 등을 통해 주민 만족도를 높인 결과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읍·면·동 종합행정 평가는 주요시정을 추진함에 있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정발전 및 주민복지 증진에 이바지 하고자는 목적으로 지역주민과의 소통, 환경정비, 시정의 현안사업 및 지역여론 등을 반영해 평가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망성면은 평소 지역 주민들에게 아직은 관공서의 문턱이 높게 느껴지는 만큼 기다리는 행정이 아닌 먼저 다가서는 행정을 펼치자는 의미를 가지고 친절행정 실천을 최우선으로 일삼고 있다.

 

특히 김용수 면장이 부임하고부터 익산 끝자락에 위치해 있던 탓에 멀게만 느껴졌던 망성면이 시 단위 행사에 많은 참여를 함으로써 점차 부각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는 김 면장이 평소 공동체를 중요시하고 한 농가가 아닌 중농 소농 등 다 같이 잘사는 면을 만들어 보고자 앞장선 결과로 서동축제·2018전국체전·팜파티 등 주민들 간 협조와 협력의 기회를 갖는 가치를 창출했다.

 

 

 ▲ 지난 5월 서동축제 무왕퍼레이드에 망성면이 참여하고 있다.   ⓒ익산투데이
▲ 지난해 5월 서동축제 무왕퍼레이드에 망성면이 참여하고 있다.   ⓒ익산투데이

 

서동축제 무왕퍼레이드에서는 리어카에다 기마전을 연출하며 망성면을 알렸고, 2018전국체전에서는 지역 위치 특성상 강경·공주·부여 등 타 도시로 나가 전국체전 홍보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더불어 팜파티를 통해 지역에서 자란 농산물 알리미에 일등공신을 세우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현재 탑마루 공선회에서 출하한 농산물 중 꽃상추는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이끌어내 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

 

또한 하얀색 메론(홈런스타), 노란색 메론(양구) 등이 망성면에 새로운 농가 소득으로 떠오르고 있어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는 망성면 직원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위해 재배기술 연구 개발을 통해 망성면을 더불어 익산시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다.

 

 ▲ 김용수 망성면장.   ⓒ익산투데이
▲ 김용수 망성면장.   ⓒ익산투데이

 

김용수 망성면장은 “전 직원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하고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먼저 다가서는 작은 실천이 우리 망성면에 발전을 가져왔다. 2019년에도 이를 바탕으로 친절 또 친절한 행정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읍·면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 부상으로 받은 시상금은 직원회의를 거쳐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모아 공무원의 민원 응대 미흡으로 2번 방문한 민원인과 망성면 행정에 평소 적극 협조한 주민, 인구 증가를 위해 망성면에 주소를 두고 출산한 주민에게 낫, 호미, 삽과 기저귀 등을 전달하고 있다.

 

 

 ▲ 망성면 발전에 힘써준 김명진(내촌리 방축마을)씨에게 지난 7일 김용수 면장이 삽을 선불하고 있다.   ⓒ익산투데이
▲ 망성면 발전에 힘써준 김명진(내촌리 방축마을)씨에게 지난 7일 김용수 면장이 삽을 선불하고 있다.   ⓒ익산투데이

 

 

 

 ▲ 망성면에서 출하하는 노란색 메론(양구).   ⓒ익산투데이
▲ 망성면에서 출하하는 노란색 메론(양구).   ⓒ익산투데이

 

 ▲ 망성면에서 출하하는 하얀색 메론(홈런스타).   ⓒ익산투데이
▲ 망성면에서 출하하는 하얀색 메론(홈런스타).   ⓒ익산투데이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