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정치
6ㆍ4지방선거
경제
ㆍ기업경영
ㆍ노동
ㆍ취업
사회
ㆍ복지
ㆍ자선사업
ㆍ재난/안전
문화
교육
ㆍ교육정책
ㆍ온라인교육
ㆍ평생교육
기획
익산인
ㆍ익산인
오피니언
포토
행복소식통
전북
심뇌혈관 질환 이렇게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설문조사

익산 농특산물 브랜드 ‘탑마루’ 지원 확대

기사 등록 : 2020-11-25 17:14:00

문명균 기자 art3313@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5개 경영체 신규 인증, 총 29곳 37개 품목 상품화

시민 모니터링단 운영, 계약재배 농가 지원 등


 ▲ 익산시청.   ⓒ익산투데이
▲ 익산시청.   ⓒ익산투데이

 

익산의 대표 농특산물 브랜드 ‘탑마루’가 지역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해 관련 정책을 확대 추진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업체를 대상으로 상표 사용 신청 접수를 받아 총 5곳에 신규 인증(농회사법인 (주)라라스팜 외 4개소)을 하는 등 총 29개 경영체 37개 품목에 상표 사용권을 부여하여 우수 경영체를 확대했다.


이어 내년부터는 탑마루 주요품목을 집중 육성하고 탑마루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시민 참여 모니터링단 운영, 탑마루 가공 경영체 두류(콩) 계약재배 농가 지원 등에 적극 나선다.


탑마루 인증품목 중 매출액이 높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품목(상추, 고구마, 쌀 등)은 집중 육성해 익산을 대표하는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평가 결과로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를 부여해 자율적인 품질관리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특히 수시로 탑마루 인증 제품을 수거하여 잔류농약 검사(320종 이상), 쌀 유전자(DNA) 검사, 대장균 검사 등을 추진한다.


또한 콩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탑마루 경영체와 계약재배를 실시하는 농가에 농자재를 지원해 지역 콩 사용량을 확대하고 두류 가공품의 품질을 높일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적극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품질관리로 시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위상을 높이고 전국에서 인정받는 명품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