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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소녀상 익산역 설치 불가 - 근대문화유산 인접 구 영정통 고려해야
  • 정용하 기자
  • 등록 2017-07-25 17:01:00
  • 수정 2017-07-25 17: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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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위, 기자회견 통해 익산역 광장 당위성 강조
코레일, 익산역 허용하면 타 지역 설치요구 봇물 우려

 


익산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평화의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가 평화의소녀상 익산역 설치를 촉구하며 행동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코레일 측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익산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시민추진위는 지난 24일 평와의 소녀상 익산역 건립을 위한 서명운동을 코레일 전북본부가 있는 익산역 광장에 펼쳤지만 코레일은 반응은 여전히 불가 입장이다.


앞서 시민추진위는 지난 20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의소녀상은 반드시 익산역에 건립돼야 한다"며, "익산역은 일제강점기인 1912년 현재 위치에 세워져 일제 수탈의 현장으로 민족의 아픔을 함께 해 온 역사적인 장소"라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추진위의 당위성 강조는 익산역이 일제에 의해 건설되고 호남 곡창지대의 반출기지이자 전쟁터로 가는 징집의 산 현장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구 이리시와 그 인근 지역 일본군 위안부들의 출발지가 익산역이었다는 것이 그 배경이기도 하다.


시민추진위는 "어제(19일) 코레일 전북본부와 면담을 갖고 소녀상 익산역 설치를 요청했다"고 밝히면서 "코레일은 익산시와 위치선정, 주변 경관 조성, 설치 후 관리 문제 등에 대해 익산시와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추진위는 이와 함께 "일본 대사관 앞에 세워지고 미국 땅에도 세워진 평화의소녀상이 민족의 고난 현장에 세워지지 못한다면 이 또한 역사적 비극"이라고 강조하며, "코레일은 역사적 비극에 앞장서는 공기업이 아니라 민족의 아픔에 동참하고 시민 염원에 부응하는 공기업이 돼 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추진위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설치 결정권을 가진 코레일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코레일의 불가 입장은 익산역에 소녀상 설치를 전국 최초로 허용할 경우 다른 지역도 연쇄적으로 소녀상 설치와 이와 유사한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올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추진위와 코레일 측이 지난 19일 만남을 갖고 의견을 나눴지만 코레일 측은 전국적으로 해 준 사례가 없어 곤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익산시로서는 개인영역이라 어찌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익산시의 이런 입장은 코레일의 결정권에 대한 익산시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아 개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만 추진위가 코레일과 협상이 원만히 되지 않아 익산시에 타 부지 제공을 요청할 경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것이 익산시의 방침이다.


이에 대해 중앙동 시민 A씨는 “구 이리시는 일제에 의해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도시이다.

철도로 인해 혜택도 보았지만 인적 물적 수탈 등을 감안하면 이러한 혜택은 조족지혈로 아픔이 훨씬 크다”며 “코레일은 전국 유일의 철도 계획도시라는 구 이리시를 감안해 입장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익산역 광장 평화의 소녀상 설치가 난관에 봉착했지만 아직까지 익산시에 타 부지 제공 협조요청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당초 광복절인 8월 15일 설치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온 추진위로서는 조만간 설치 부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익산역 광장 설치가 어려워진다면 일제 강점기 번화가이자 근대문화유산이 산재한 영정통(문화예술의거리)에 설치를 고려해 봐야 한다는 조언도 제기되고 있다.


문화계 관계자는 “익산역 광장이 적격이지만 정 어렵다면 영정통 거리에 장소를 정해 구 익옥수리조합, 익산문화재단, 구 삼산의원, 대교농장 등을 벨트화 해 일제 강점기의 아픔과 역사를 공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추진위는 코레일의 불가 입장에도 불구하고 8월 15일 소녀상을 익산역에 제막하지 못하더라도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집회와 서명운동을 계속 전개할 계획이어서 코레일의 입장변화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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